장은 몸속에 필요한 영양소를 흡수해 전달하며,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등 신체 전반적인 대사 기능을 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잘못된 식습관이나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현대인에게는 변비와 같은 증산이 흔하게 발생하며, 이를 가볍게 여겨 증상을 키우게 되는 문제가 경우가 많습니다.
장이 건강하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유지하고 체중, 면역체게, 식욕, 기분상태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소화기관은 제2의 뇌라고 불릴만큼 많은 신경 세포가 분포하고 있는 장기로 건강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곳입니다.
우리 몸의 전반적인 호르몬 시스템을 관장하며, 장내 미생물 밸런스를 유지하며 장 건강을 지키는 데에는 우리가 먹는 음식의 영향이 매우 큽니다.
장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어주면 장내 유익균이 많은 환경으로 만들어 장을 튼튼하게 해 주어 장운동을 도와 변비와 같은 장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그렇지 않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 건강에 좋은음식
사과
사과에는 다량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고, 칼슘과 칼륨 같은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꽉 막힌 장을 풀어주고 깨끗하게 해 주기 때문에 숙변제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요거트
우리 몸에 이로운 영향을 미치는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한 요거트는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하지만 설탕은 장애 유해균을 늘릴 수 있으니, 당분이 많이 함유된 요거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인 요거트를 드시는 것이 좋으며, 밋밋한 맛 때문에 심심하다면 과일이나 견과류를 곁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된장찌개
된장찌개는 우리나라의 대표 발효 음식입니다. 요거트처럼 유익균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메주를 발효하여 생기는 바실러스균은 유산균처럼 열에 약하지 않기 때문에 된장찌개처럼 오래 끓여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 오래 가열하면 균이 사멸될 수 있으니 너무 오랜 시간 푹 끓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김치
된장과 더불이 한국 발표식품의 대표 음식은 김치이며, 김치는 배추를 발효시켜 만든 우수한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입니다. 김치는 소화를 돕기 위해 장내 미생물의 활동을 향상시켜줍니다.
김치는 국이나 찌개, 전 등의 형태로 열을 가해 조리하면 김치에 들어있는 유산균이 거의 사멸될 수 있기 때문에 그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
양배추가 위와 장에 좋다는 건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양배추에는 대부분이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장의 유해물질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효과를 가진 성분들 중에서 유명한 베타카로틴이 들어있기 때문에 유방암이나 대장암 등의 항암작용에서 좋다고 합니다.
양파
우리가 하루에 먹는 음식들은 모두 대장으로 모아지게 됩니다. 그 수많은 음식물이 흡수되는 대장에는 수많은 세균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장에는 우리에게 좋은 유익한 세균과 악영향을 주는 유해한 세균들이 모여있는데, 양파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대장에 있는 유해한 세균을 살균해주고 소독시켜주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장에 좋습니다.
양파나 마늘 등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인 이눌린은 유익균인 프로바이로틱의 먹이인 프로바이오틱스로 기능합니다.
따라서 이눌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채소를 섭취한다면 프로바이오틱스가 생존하고 증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눌린이 풍부한 과일로는 바나나가 있습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이며,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대사산물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염증을 일으키지 않고 음식을 갈아서 소화 과정을 도와줍니다.
통곡물
정제하지 않은 통곡물도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통곡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만성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장 건강을 전반적으로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콩
식이섬유는 장의 기능을 좋게 해 주며, 식물성 단백질인 콩류에는 불용성 섬유질과 수용성 섬유질이 혼합되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높은 포만감과 변의 움직임을 도와줍니다.
콩의 주요 물질인 이소플라본은 갱년기 여성의 유방암이나 자궁암, 골다공증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우엉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들어간 우엉은 장내에 있는 변의 부피를 증가시켜주어서 장을 자극하여 변을 쉽게 내보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방에서도 우엉은 오장의 나쁜 기를 제거한다는 효능이 있을 정도로 지방분해와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키위
키위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혈액 속의 중성지방과 혈압을 낮추어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배변활동을 돕고 탄수화물과 폴리페놀에 의해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해주어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장 건강에 나쁜 음식
설탕과 트랜스지방
장 건강을 위해 꼭 피해야 할 것으로는 과도한 설탕과 트랜스지방 섭취이며, 이는 장의 생테계를 교란시키고, 유해균이 번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설탕뿐만 아니라 수크랄로스, 사카린 등의 인공 감미료도 마찬가지입니다.
트랜스지방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감자튀김과 과자, 마가린 등이 있습니다.
글루텐이 들어있는 곡물
일부 통 곡물의 섬유질은 장 기능을 개선할 수 있지만, 클루텐이 들어간 곡물(하얀 밀가루, 통밀가루 등)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장 내 염증 수치가 높아집니다.
이에 대처하지 않고 계속 섭취한다면 당뇨, 관절염, 알츠하이머, 루푸스, 섬유근육통 등의 자가면역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지방 및 튀김식품
튀긴 식품이나 고지방 식품은 중독성이 강한 음식이며, 이런 식품들은 위산 역류에도 문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섭취하는 경우에는 대사장애 및 체중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위염이나 기타 소화장애가 있는 분들은 무조건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제품
유제품은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공급해주지만, 유제품의 지방, 유당, 단백질은 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서 세균총에 변화를 일으키고 노폐물 제거를 어렵게 만듭니다.
특히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운 음식
우리나라 사람들은 김치를 비롯하여 매운 음식을 자주 먹는데요. 매운고추는 요리에 특별한 풍미를 더해주고, 더불어 산화손상으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제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매운음식을 많이 먹는 경우, 위와 장의 내벽에 심각한 염증을 유발하여 위산 역류, 속 쓰림, 위염 등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튼튼한 장을 위한 생활습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튼튼한 장 만들기
스트레스 해소
우리의 장에는 온갖 신경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염증을 유발하는 신경전달물질을 방출합니다. 전문가들은 살다보면 어디에서든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떄문에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방법으로 도움이 되는 것 중 하나가 운동입니다.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소화 시간을 단축하여 장 건강에 기여합니다.
항생제 복용 주의
항생제 복용에는 부작용이 따릅니다. 나쁜 균뿐만 아니라 건강에 유익한 균까지 쓸어버림으로써 장내 생태계를 무너뜨릴 수 있으며, 항생제 치료를 받으면 설사를 하는 이유입니다.
가벼운 감기에는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고 이겨내는 편이 좋습니다.
이상 장 건강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그리고 튼튼한 장을 만들기 위한 생활습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장관리를 잘하셔서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대장내시경 정의 준비사항 검사방법 시술방법 수술방법 검사결과 주의사항
요즘 식습관이나 과도한 음주와 흡연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성인병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특히 대장의 경우, 기름지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 용종 등이 발생하여 암
chorong1004.tistory.com
중년에 좋은 블루베리 효능 주스 칼로리 냉동 세척방법 보관방법
최근 블루베리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진달래과에 속하는 관목성 식물입니다. 세계 각국에서 ‘건강식품’으로 각광받으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재
chorong1004.tistory.com
남성호르몬 강화식품 수치유지 관리법
남성호르몬이란 안드로젠이라고도 부르며, 주성분을 테스토스테론입니다. 테스토스테론은 태아의 남성 생식기관(정소, 부정소, 전립선, 외부 생식기 등)을 발달시키고, 남성의 2차 성징이 나타
chorong100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