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커피 대체 음료 뇌 깨우는 음료

새콤달콤 2022. 4. 2. 16:15
반응형

뇌를 활성화시키는 대표적인 음료로 커피가 꼽히는데요.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은 뇌에 각성 효과를 주면서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커피를 마시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커피를 장기적으로 마시게 되면 심장마비와 치매의 위험을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한데요.

 

하루에 2~3잔은 기본이고 많게는 하루 4잔 이상 섭취하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커피를 하루에 4잔 이상 섭취하는 경우에는 카페인 과다 섭취로 인하여 불면증이나 혈관 수축에 의한 두통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건강을 위하여 커피를 대체할 수 있는 음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대체 음료

 

 

녹차

 

녹차는 커피와 마찬가지로 카페인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음료인데요.

녹차 18g당 30mg 정도의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커피 한잔 기준(121mg)보다는 적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녹차는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녹차에 포함된 여러 성분들이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그린스무디

 

녹색 야채를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다양한 방면에서 좋은데요. 녹색 야채에는 뇌 노화를 방지해주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들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시금치나 케일 등의 녹색 잎 채소에는 뇌에 좋은 엽산과 루테인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다른 과일과 갈아서 스무디로 만들어 먹으면 더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과일스무디

 

몸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양소가 필요한데요.

간단한 방법으로는 스무디를 마시는 것입니다. 다양한 과일을 갈아서 스무디로 마시면 소화와 흡수가 빠르고, 몸의 신진대사를 도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콤부차

 

최근 콤부차가 고혈압이나 당뇨, 암 등에 효과가 있는 것을 알려지며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설탕을 넣은 녹차나 홍차에 유익균을 넣어 발효시킨 콤부차에는 소화기관에 좋은 박테리아와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콤부차를 마시면, 면역력을 높여주고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디카페인 커피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 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이 90% 이상 낮은데요.

카페인이 적은 만큼 각성효과는 낮지만, 커피의 맛은 그대로 유지되어 최근 디카페인 커피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페퍼민트 티

 

페퍼민트는 심신안정 효과가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고, 불면증 해소에도 탁월하기 때문에 커피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기 운동을 자극하여 소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점심식사 후 커피 대신 마시면 좋습니다.

 

 

인삼차

 

인삼은 오랫동안 동양의학에서 약재로 쓰여왔는데요.

인삼은 체력증진과 집중력 강화는 물론,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인삼이 우울증과 파킨슨병, 알츠하이머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다만, 당뇨병 환자에게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의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코코아

 

코코아는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데요.

치매의 위험이 높은 사람들의 인지 능력 저하의 속도를 줄여주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크 초콜릿을 먹는 것이 좋으며, 지방과 설탕이 많이 들어있기 떄문에 지나치게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떄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레몬워터

 

우리의 몸뿐만 아니라 뇌에도 충분한 수분이 필요한데요. 몸에 수분이 지나치게 부족하게 되면 뇌가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게 됩니다.

비타민C가 많은 레몬 물을 마시게 되면 뇌 건강 개선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노루 궁둥이 버섯차

 

노루 궁둥이 버섯은 혈관 건강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노루궁뎅이 버섯을 차로 마시면 뇌 건강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노루궁뎅이 버섯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신경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며, 뇌 세포를 보호하고 경미한 인지능력 감퇴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루이보스차

 

루이보스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온 붉은색의 차인데요.

카페인이 없는 루이보스는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탄닌 성분이 낮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루이보스는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암 위험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마테차

 

마테차는 남아메리카 감탕나무의 잎을 말려서 만든 차인데요. 커피와 비슷한 양의 카페인이 들어있는 마테차에는 다양한 항산화물질과 비타민 및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녹차처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마테차에는 철분, 칼슘, 리보플라신, 티아민, 비타민C와 비타민 E가 들어있습니다.

 

 

 

지금까지 커피를 대체할 수 있는 뇌를 깨우는 음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커피 대신 다른 음료를 마셔보시기 바랍니다.

 

 

 

 

커피의 쾌변 효과

커피를 마셔야 화장실에서 용변이 가능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커피가 쾌변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의 쾌변 효과 전문가들에 따르면, 커피는 위 대장 반사를 촉진하여, 커

chorong1004.tistory.com

 

 

대장내시경 정의 준비사항 검사방법 시술방법 수술방법 검사결과 주의사항

요즘 식습관이나 과도한 음주와 흡연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성인병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특히 대장의 경우, 기름지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 용종 등이 발생하여 암

chorong1004.tistory.com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예방법 완화법 관리법 식습관

직장인이 겪은 질병 BEST 3위에 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20대와 30대의 젊은 층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특히 여성이 남성에 비해 2배 정도 발생률이 높으며, 일반적으로 증상의 정도와 기간은 사

chorong1004.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