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봄철 주꾸미의 효능 제철 손질법 요리법

새콤달콤 2022. 4. 3. 17:55
반응형

주꾸미는 봄철을 대표하는 해산물인데요.

주꾸미는 3월~5월 봄철에 산란기를 맞아 알이 꽉 차고 살이 더욱 쫄깃하여 고소한 맛을 낸다고 합니다.

 

쫄깃쫄깃하고 맛도 고소한 주꾸미는 영양학적으로도 장점이 많습니다.

 

 

주꾸미는 갓 잡아 싱싱한 상태에서 회로 먹기도 하고 고추장으로 양념하여 구워 먹거나 끓는 물에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기도 하는데요.

볶음이나 전골 등 다양한 형태로 조리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주꾸미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꾸미의 효능

 

 

심혈관질환 예방

 

주꾸미에는 DHA 등의 불포화 지방산에 많이 들어있으며, 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정력을 증가시키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주꾸미 먹물에도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으며, 일렉신과 같은 뮤코다당류는 암세포의 증식을 막는 항암효과와 위액분비를 촉진하여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주꾸미는 지방 함량이 낮으며,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게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은데요.

저지방,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다른 성분이 비하여 지방 함량이 배우 적으며, 주꾸미 100g이 약 47kcal로 칼로리가 낮습니다.

 

 

원기회복에 도움

 

주꾸미에는 원기회복과 강장에 좋은 타우린이 낙지나 오징어보다 더 많이 들어있는데요.

국립수산과학원의 한국수산물 성분표에 따르면, 낙지의 2배, 문어의 4배, 오징어의 5배 정도의 타우린이 들어있으며, 주꾸미 100g당 약 1600mg의 타우린이 들어있습니다.

타우린은 자양강장제나 피로회복제의 주성분으로 사용될 만큼 피로 해소와 춘곤증에 좋으며, 눈의 피로를 해소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빈혈 예방

 

주꾸미 100g당 철분 성분이 1.4mg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철분이 부족하면 발생할 수 있는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몸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고 피부 혈색을 좋게 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DHA 성분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성분은 뇌의 인지세포 활성을 도와 뇌 발달에도 좋으며, 기억력 향상 및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주꾸미 손질방법

 

주꾸미의 머리와 다리의 연결 부분에 칼집을 낸 뒤 머리를 뒤집어 내장과 먹을 떼어냅니다.

먹물은 손이나 칼로 살짝 누르면서 밀어재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리를 뒤집에 다리 안쪽에 박힌 입을 제거해줍니다.

 

 

 

 

주꾸미는 일반적으로 살짝 데쳐서 먹거나 양념과 볶아 먹는데요.

또한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습니다.

 

주꾸미 볶음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꾸미 볶음 만드는 방법

 

재료: 주꾸미 7마리, 삼겹살 또는 앞다리살, 콩나물 200g, 대파 반 컵, 청양고추 1개, 양파 반개, 진간장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통깨 약간

 

1. 밀가루를 이용해서 주꾸미를 세척해줍니다.

2. 머리를 자른 후 다리는 2~3개 정도로 해서 주꾸미를 썰어줍니다.

3. 손질한 주꾸미에 다진 대파와 채 썬 양파, 다진 마늘 설탕을 넣고 버무려서 밑간을 해줍니다.

4. 고추장, 고춧가루(굵은 고춧가루 2:고운 고춧가루 1), 진간장, 소금,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고 섞어줍니다.

5. 팬에 준비된 고기를 먼저 구워주는데요. 삼겹살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구운 후 생긴 기름은 닦아냅니다.

6. 고기가 익으면 주꾸미와 양념을 넣어 섞어주면서 볶아준 후 기호에 따라 콩나물을 얹어줍니다. 

 

 

 

지금까지 봄철 주꾸미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주꾸미를 맛있고 건강하게 챙겨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곤드레의 효능 곤드레밥 곤드레보관방법 곤드레손질방법

요즘에는 매일 아침 빵으로 아침식사를 먹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곤드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탄수화물인 밥과 함께 먹으면 흡수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바쁜 아침 전날 만들어놓은 곤

chorong1004.tistory.com

 

 

뇌 건강에 좋은 식품

나이가 들수록 뇌기능들이 저하될 수밖에 없는데요. 과일이나 채소, 통곡물 등이 많이 포함된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뇌 건강을 지키는 데 가장 중요합니다. 특정 식품에 오마가3, 지방산,

chorong1004.tistory.com

 

 

딸기 효능 비타민C 피부 여성 다이어트 보관방법

빨갛게 잘 익은 딸기는 보기만 해도 침샘이 요동칩니다. 맛과 영양소를 모두 만끽할 수 있는 과일로 딸기만 한 게 없는데요. 껍질 없이 먹을 수 있는 편리성과 특유의 맛, 다양한 활용도 등 때문

chorong1004.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