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곤드레의 효능 곤드레밥 곤드레보관방법 곤드레손질방법

새콤달콤 2022. 4. 2. 17:23
반응형

요즘에는 매일 아침 빵으로 아침식사를 먹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곤드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탄수화물인 밥과 함께 먹으면 흡수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바쁜 아침 전날 만들어놓은 곤드레밥에 양념장만 더해서 영양만점인 곤드레밥으로 먹으면 간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곤드레는 몸에 좋은 식품이며, 주로 5월에 채취하여 나물, 국, 볶음, 튀김용으로 사용합니다.

곤드레에는 질 좋은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으며 필수지방산과 칼륨 등의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런 성분들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고, 엽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임산부에게도 좋습니다.

 

 

곤드레밥을 아침에 먹을 때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곤드레밥의 효능

 

 

혈관질환 예방

 

곤드레 나물은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몸 속의 피를 밝게 해 주고 원활하게 흐를 수 있게 도와주는데요.

국립 농업과학원에 따르면 곤드레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속에서 건강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국립암센터에 의하면 베타카로틴은 폐 기능 증진과 함께 폐암과 자궁경부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곤드레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근육, 뼈 건강에 도움

 

곤드레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근육이 줄어드는 중년 이후에는 근력운동과 함께 곤드레를 자주 먹으면 근육 보강에 도움이 됩니다.

 

 

곤드레에는 칼슘과 인, 철분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을 예방해 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좋고, 엽산 성분은 임산부의 양수를 튼튼하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곤드레 나물에는 뼈의 광물화를 자극하고 잠재적으로 뼈 손실을 막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폐경 후 여성이 섭취하면 뼈 손실을 예방하거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 개선의 효과

 

곤드레에 들어있는 펙톨리나게닌 성분은 당뇨에 도움을 주는데요. 이 성분은 혈당을 조절하는 데 영향을 주며, 곤드레에는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A가 풍부하게 때문에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와 장운동에 도움

 

곤드레 나물은 칼로리가 2.7kcal로 매우 낮은 식품인데요.

곤드레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연동 운동에도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만, 곤드레는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많이 먹게 되면 설사를 동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전날 밥솥에 곤드레밥을 만들어 두면 바쁜 아침에도 간편하고 영양만점인 곤드레밥을 맛볼 수 있는데요.

곤드레밥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곤드레밥 만드는 법

 

곤드레밥은 조리법이 간단합니다.

먼저 쌀을 깨끗이 씻어 30분간 물에 불려두는데요.

곤드레는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군 후 3~5cm 정도로 썰은 후 들기름과 소금으로 양념을 해줍니다.

불릴 쌀에 물을 불어 밥을 짓고, 뜸들이기 전에 양념을 해둔 곤드레를 얹어 뜸을 뜰이면 됩니다.

전기밥솥에서 보관하다가 먹기 전에 골고루 섞어주면 됩니다.

 

1~2인분으로 만드는 경우에는 쌀 360g(2컵분량)과 곤드레 300g, 물 2컵 반 정도면 되고, 양념은 들기름 두 큰 술, 소금 약간이면 됩니다.

 

 

 

 

곤드레는 냉동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는데요.

곤드레를 고르는 방법과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곤드레 고르는 방법

 

곤드레는 5~6월이 제철인데요.

생 곤드레를 구입할때는 잎에 상처나 벌레 먹은 자국이 없는 것을 고르고, 시들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잎은 짙은 녹색이 좋으며, 말린 곤드레의 경우에는 녹갈색인 것을 고른 것이 좋습니다.

 

 

 

곤드레 손질 방법

 

생 곤드레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사용해야 하는데요.

 

씻을 때 짓무르거나 시든 부분을 뗴어냅니다.

말린 곤드레는 끓는 물에 10~15분가량 삶은 뒤 불을 끄고 10분 정도 물에 충분히 불려준 다음 깨끗한 물에 씻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줄기가 너무 억세면 몇 시간 정도 물에 담가 두고 불려서 사용하면 연하게 먹을 수 있으며, 손으로 만져봐서 너무 억센 줄기는 미리 잘라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곤드레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영양 만점인 곤드레밥을 간편하고 맛있게 아침에 챙겨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나이대별 좋은 음식

나이에 따라 적합한 운동이 있듯, 나이에 따라 좋은 음식이 따로 있다고 하는데요. 나이대별로 신경 써서 섭취해야 할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대에 좋은 음식 두부 단백질이 근

chorong1004.tistory.com

 

 

간헐적 단식 효과 부작용

갑자기 따뜻해진 날씨에 옷차림이 점점 얇아지고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일정 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는 단식법입니다. 간식을 먹지 않고, 폭식

chorong1004.tistory.com

 

 

골다공증 증상 원인 검사방법 예방법 좋은음식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로 인하여 뼈의 강도가 약해져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뼈는 성장이 멈춰있는 조직이 아니라, 평생 지속적으로 생성과 성

chorong1004.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