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걷기운동의 효능 효과 방법

새콤달콤 2022. 4. 6. 21:54
반응형

신체활동이 부족해지면 당뇨와 고혈압, 비만, 근감소증, 골다공증 등의 위험률이 높아지게 되고, 우울증처럼 정신적으로도 안 좋아질 수 있는데요.

걷기는 우리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걷기는 특별한 장비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른 자세로 규칙적으로 30분씩 걷기 운동을 하면 우리 몸에 대단한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요즘 추위가 가고 걷기에 좋은 날씨가 되었는데요.

걷기운동의 건강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걷기 운동의 효능

 

 

체중조절에 도움

 

걷기는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어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15분 정도 걷게 되면 지방분해가 일어나 에너지원으로 쓰입니다.

 

 

몸무게가 60kg인 사람이 하루에 30분 동안 3.6km를 걸으면 150칼로리가 소모되는데요.

걷기 운동을 하면 근육의 양이 늘어나게 되고, 이로 인하여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치매예방 효과

 

걷기는 노화로 인해 생기는 기억장애를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들의 뇌 해마가 1년에 약 1~2% 정도 감소하고 인지증으로 인하여 해마 축소가 급속도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을 하면 해마의 기능을 키울 수 있으며, 1주일간 10km씩 걸으면 기억력을 나아지게 하여 건강한 뇌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뇌혈관 건강에 도움

 

걷기는 심장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을 30% 정도 줄여주는데요.

규칙적으로 30분씩 걷기운동을 하면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증가되고,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감소하며 혈압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와 대장암, 유방암, 자궁암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걷기 운동을 꾸준하게 한다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기 때문에 심장을 강화하고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을 하는 동안 지방이 연소하여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심장마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낮에 야외에서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걷기운동을 하면서 햇빛을 쬐어주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D 생성될 뿐 아니라, 허리와 다리를 강화할 수 있으며 골밀도가 증가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에 도움

 

걷기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향상되고 몸속 세포 내의 산소공급이 증가하며 근육과 관절의 긴장이 완화되어 활력이 늘어납니다.

이런 효과는 일반적인 항우울증 약과 효과가 비슷한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거나 항우울제를 복용하지 않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30분간 러닝머신에서 빠른 걸음을 걸으면 우울증 완화에 상응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걷기운동은 엔도르핀 형성을 도와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만성질환에 도움

 

식사를 한 뒤 적당한 운동을 하면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되는데요.

적절한 강도로 운동을 하게 되면 심박동 수를 증가시키게 되고, 이때 근육이 탄수화물과 당류를 우선적으로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식후 걷는 것은 근육이 혈액 내에 있는 당분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식후 높아진 혈당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걷기를 하면 몸에서 서서히 열이 나기 시작하는데요. 이로 인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계속 걸으면 순환이 잘 되지 않던 말초신경까지 자극하게 되며, 몸속에 있는 노폐물들을 제거하여 몸 전체 신진대사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걷기운동을 한다면 신경과 부교감 신경의 균형을 잘 이루어지게 해 줄 수 있으며, 자율신경작용이 활발해져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며 정식적으로 안정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걷기운동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튼튼한 운동화 하나만 있으면 바로 할 수 있으니 집 근처에 나가 한 번 걸어보시기 바랍니다. 

 

 

 

 

발 건강에 좋은 습관 유지법

사람의 발에는 26개의 뼈와 32개의 근육과 힘줄, 107개의 인대가 있습니다. 발은 신체의 2%만 차지하지만 나머지 98%를 지탱해주는 몸의 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은 걸을 때마다 체중의 1.5배의

chorong1004.tistory.com

 

 

수족냉증 원인 관리법 예방법 좋은음식

일교차가 커진 요즘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는 온도나 기온이 조금이라도 떨어지면 손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입니다. 수족냉증이 심한 경우 따

chorong1004.tistory.com

 

 

골다공증 증상 원인 검사방법 예방법 좋은음식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로 인하여 뼈의 강도가 약해져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뼈는 성장이 멈춰있는 조직이 아니라, 평생 지속적으로 생성과 성

chorong1004.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