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아나필락시스 증상 원인 예방법

새콤달콤 2022. 4. 18. 19:16
반응형

특정 음식이나 약물을 섭취하였을 때 피부에 두드러기가 올라오거나 쌕쌕거리는 숨소리 등의 신체에 이상반응이 생기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이런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 중증 급성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는 제 때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사망할 수도 있는 위험한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최근 젊은 층에서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알레르기가 증가하고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ㅇㅇㅇ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에 의하면 식품이나 약물을 먹었을 때 갑자기 두드러기나 호흡곤란, 어지러움, 숨쉬기 힘든 증상이 있으면 아나필락시스를 의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ㅇㅇㅇ

 

아나필락시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

 

아나필락시스의 대표적은 증상으로는 발진이나 가려움과 같은 피부 증상이 가장 흔합니다.

하지만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거나 말하기가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호흡이 가빠지거나 숨소리가 거칠어지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혈압이 떨어져 실신할 수도 있습니다.

 

ㅇㅇㅇ

 

구토와 복통, 설사와 같은 소화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불안감이나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대개 시간이 지나면 합병증 없이 회복되지만, 적절한 치료나 조치 없이 방치하는 경우에는 장기 손상이나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ㅇㅇㅇ

 

특히 어린아이가 특정 음식을 먹은 후나 운동 전후에 두드러기와 같은 피부증상이 있고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있는 경우에는 아나필락시스를 의심하여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ㅇㅇㅇ

 

아낙필락시스의 원인은 굉장히 다양한데요. 

아나필락시스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원인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식품, 벌독 등의 곤충, 항생제나 조영제 등의 약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식품의 경우에는 영유아는 우유과 계란, 그 외의 연령대에는 땅콩이나 견과류, 해산물, 과일, 콩, 밀 등이 아나필락시스 유발 식품으로 분류됩니다.

 

ㅇㅇㅇ

 

음식

 

모든 종류의 음식이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데요.

대중적으로 밀가루나 메밀, 땅콩, 갑각류 등이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ㅇㅇㅇ

 

약물

 

모든 종류의 약물도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세균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소염진통제나 컴퓨터 단층 촬영(CT)을 위한 조영제 등이 있습니다.

 

ㅇㅇㅇ

 

곤충

 

흔히 벌에 쏘이거나 개미에 물렸을 때에도 아나필락시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

 

ㅇㅇㅇ

 

운동

 

음식섭취 후 달리기와 같은 체력소모가 심한 운동을 했을 때 아나필락시스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를 음식 의존성 운동 유발성 아나필락시스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음식 섭취와 관계없이 운동만으로도 아나필락시스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ㅇㅇㅇ

 

 

대한천신알레르기학회에 의하면 성인 알레르기 쇼크 환자 중 약물에 의한 환자는 47%로 가장 많았고, 식품은 25%, 벌독은 16%, 운동은 6% 등이었다고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의하면 소아의 경우 식품에 의한 발병이 46.1%로 가장 많았으며, 약물은 22.5%, 식품 섭취 후 운동 5.63%, 벌독 1.1% 순이었으며, 원인미상의 발병률도 19.1%나 된다고 합니다.

 

ㅇㅇㅇ

 

아나필락시스 예방법

 

아나필락시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원인 물질에 최대한 노출하지 않는 것이 가장 확실한 예방법이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에는 피하기가 어려운데요. 특히 먹는 음식을 조심해야 하기 때문에 외식을 할 때에는 성분이 불분명한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식당에 알레르기가 있는 식품을 미리 알리는 것도 좋습니다.

 

ㅇㅇㅇ

 

식품에 의한 아나필락시스가 있는 사람 중에서는 소량을 섭취해도 심장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떄문에 식품 라벨을 꼼꼼하게 살펴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할 수 있는 알레르기 원인 식품을 피해야 합니다.

 

ㅇㅇㅇ

 

장거리 여행을 할 때에는 알레르기에 대항 상비약을 소지하는 것이 좋으며, 병원이나 약국을 방문했을 때는 특정 약제에 알레르기가 있는 것을 알리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ㅇㅇㅇ

 

지금까지 아나필락시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생명에까지 위험할 수 있다고 하니 더욱 관심을 가지고 주의해보시기 바랍니다.

 

 

 

 

봄철 주꾸미의 효능 제철 손질법 요리법

주꾸미는 봄철을 대표하는 해산물인데요. 주꾸미는 3월~5월 봄철에 산란기를 맞아 알이 꽉 차고 살이 더욱 쫄깃하여 고소한 맛을 낸다고 합니다. 쫄깃쫄깃하고 맛도 고소한 주꾸미는 영양학적으

chorong1004.tistory.com

 

 

목 디스크 예방법 초기증상 좋은음식 치료방법 운동방법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하여 야외활동에 제약이 많아져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 전자기기 사용량이 급증하여 목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는데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chorong1004.tistory.com

 

 

걷기운동의 효능 효과 방법

신체활동이 부족해지면 당뇨와 고혈압, 비만, 근감소증, 골다공증 등의 위험률이 높아지게 되고, 우울증처럼 정신적으로도 안 좋아질 수 있는데요. 걷기는 우리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chorong1004.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