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통풍에 안좋은 음식 통풍의 원인 증상 관리법

새콤달콤 2022. 4. 2. 18:02
반응형

통풍은 우리 몸속의 요산이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고 몸에 남아서 생기는 질병인데요.

요산은 우리가 먹는 여러 음식이 소화된 후 최종적으로 대사 되어 나오는 물질로, 직립보행에 필요한 혈압을 유지하고 지능발달에 필요한 성분이지만 과다한 경우에는 몸속에서 요산결정으로 뭉치게 됩니다. 몸속의 요산 결정체가 관절이나 장기 등에 침착하게 되면 염증을 유발하게 되고,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게 되는데, 이것이 통풍입니다.

 

 

통풍은 관절의 변형과 불구가 발생하기도 하고, 신장 질환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통풍에 잘 걸리지 않지만, 폐꼉 이후에 통풍 발병률이 급격하게 증가하기도 합니다.

 

 

통풍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의 원인

 

통풍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원인으로는 수명연장, 식이 변화, 비만 인구증가, 콩팥질환 증가, 이뇨제나 저용량 아스피린과 같은 약물 사용 증가가 있습니다.

 

통풍을 유발하는 요산은 조개, 고등어, 새우, 멸치, 맥주, 붉은고기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주는 요산이 콩팥을 통해 소변으로 빠져나자는 것을 방해하고, 이뇨 현상으로 몸속의 수분을 줄어들게 하여 요산 수치를 급격하게 상승시킵니다. 특히나 맥주 효모에는 요산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맥주를 마시는 것은 요산을 직접 섭취하는 것과 같습니다.

 

통풍의 증상

 

통풍은 어느날 갑자기 불에 데인 것 같은 통증이 찾아오는데요. 특히 기온이 낮은 새벽에 체온이 낮은 발가락에서 자주 발생하며, 갑자기 강한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일반 관절염과는 명확한 차이가 있습니다.

 

 

통풍이 있는 경우에는 붉게 부어오르고 양말을 신기 어려울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요.

급성 통증이 생긴 경우에는 다리를 베개 등으로 받쳐 높이 올리고 얼음찜질을 하는 것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통증이 생기면 진통소염제를 복용하고 빠른 시간 안에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통증의 치료 후 통증이 사라지면 치료가 끝났다고 오해할 수 있지만 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통풍 관리법

 

통풍을 진단받은 경우에는 대부분 금주를 권유받는데요. 전문가들이 통풍 환자가 피해야 할 단 한 가지 음식을 꼽는다면 술이라고 할 정도로 반드시 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은 맥주만 피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종류에 관계없이 모든 술이 통풍에 좋지 않으며, 음주량이 늘어날수록 요산이 많이 증가하기 때문에 술을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통풍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비만관리, 금주 등의 생활관리가 필요한데요.

식습관과 함께 운동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꾸준한 식단관리와 매일 20분 이상의 운동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젊은 층에서 통풍 발병률이 증가하는 이유로는 서구적으로 변한 식습관 떄문인데요. 퓨린이 다량 함유된 음식은 통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

 

 

육류

 

체내 요산수치가 높다면 육류를 피하셔야 하는데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모두 다 해당되는데, 특히나 동물의 간에는 퓨린 함량이 높습니다.

단번에 고기를 끊는 것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먹던 양이나 횟수를 줄이는 것으로 시작해서 차츰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공된 햄이나 소세지를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산물

 

해산물 중에서도 특히 새우나 조개가 통풍에 좋지 않은데요.

 

 

이런 해산물을 사용해서 만드는 해물탕이나 해물 파전 등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주

 

통풍에 안좋은 음식 하면 가장 먼더 떠오르는 것이 맥주인데요.

맥주는 통풍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거론될 만큼 퓨린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절대 마셔서는 안 됩니다.

특히나 맥주는 발작이나 붓기, 통증 등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반드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통풍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통풍 환자들은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 위주로 식사를 하신다면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식습관을 관리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혈관 건강에 좋은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는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식품인데요. 끓이거나 으깨서 먹으면 영양성분이 더 잘 흡수된다고 합니다. 토마토에는 몸의 노화를 막아주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이 풍부

chorong1004.tistory.com

 

 

가볍게 여기면 안되는 숨가쁨 증상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하여 호흡기 질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예전보다 많은 사람들이 가벼운 기침이나 숨 가쁨 등의 호흡곤란 증세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숨 가쁨으로

chorong1004.tistory.com

 

 

심장마비 뇌졸중 동맥류 골다공증 통풍 신장결석 전조증상

젊을 때는 가볍게 여기던 증상이 50대가 지나면 더 큰 위험 징조가 될 수 있습니다. 50세 이후 중년에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전조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장마비 심장마비란 말 그

chorong1004.tistory.com

 

반응형